메인콘텐츠 바로가기

발전공학과

발전공학과

Home > 발전공학과 > 교육과정 > 교과요목

교과요목

교과요목 : 구분, 과목명, 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교과요목표입니다.

구분

과목명

내용

전공기초

공학미적분학(I),(II)
(Calculus in Engineering(I),(II))

고등학교에서 배운 수학의 내용에 관한 정확한 개념과 이해를 바탕으로 수학의 원리와 계산, 응용 등을 더욱 심도 있게 학습한다.

일반물리학(I)
(General Physics(I))

자연과학과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전공 교과를 이수하는 데 필요한 물리학 개념 중에 역학 부분을 교수하는 과목이다.

일반물리학(II)
(General Physics(II))

본 과목은 일반물리학(I)의 연속 교과목, 전기 및 자기 현상, 전자기파의 간섭과 회절, 상대성원리, 양자물리에 관한 개념과 기초 원리를 이해한다.

기초프로그래밍
(Introduction to Programming)

Visual Basic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논리회로
(Logic Circuit)

불 대수를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조합논리회로, 순서논리회로의 동작을 이해하고 논리회로의 설계 방식을 습득한다.

일반화학(I)
(General Chemistry(I))

자연과학 및 여러 공학 분야에서 다양한 물질과 그 변화를 다루게 됨으로서 화학적인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기반을 다진다.

기계공학개론
(Introduction to Mechanical Engineering)

공학의 정의, 공학자의 역할, 공학설계과정, 공학분야, 기계공학분야의 소개, 역학의 일반적 원리 등을 배운다.

정역학
(Statics)

벡터의 정의 및 종류, 힘과 모멘트, 힘계의 합력 및 등가 시스템, 2힘 및 3힘 요소, 강체의 평형, 자유물체도 등을 배운다.

전공필수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본개념, 물질의 상태량, 열/일 및 질량에 의한 에너지 전달,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엔트로피, 에너지 등을 배운다.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인장, 압축, 전단, 탄성, 소성, 후크의 법칙, 부정정 구조물, 탄성에너지, 비틂, 전단력 선도, 굽힘모우멘트 선도, 굽힘응력, 보에서의 전단응력, 평면 응력, 평면 변형율, 주응력 등을 배운다.

전자기학(I)
(Electromagnetics(I))

기초 수학인 벡터 calculus를 학습하고, 이를 배경으로 하여 electrostatics 를 이해한다.

전자기학(II)
(Electromagnetics(II))

자기장과 전자기파의 본성과 그 특성과 응용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전기회로(I)
(Electrical Circuit(I))

전기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전기회로(II)
(Electrical Circuit(II))

교류 전압원/전류원을 포함하는 1차 회로 및 2차 회로를 해석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공학수학(I)
(Engineering Mathematics(I))

복소해석 함수의 기본적인 개념과 성질을 이해하고 증명한 후에 그것을 공학의 여러가지 문제에 관련시켜 적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공학수학(II)
(Engineering Mathematics(II))

미분적분학을 바탕으로 상미분방정식, 벡터미분, 선형대수학, 편미분방정식, 수치해석과 복소수변수론 등을 공부한다.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의 정의, 유체 응용분야, 유체 물성, 점성계수 및 전단력, 유체정역학, 유체 운동학, 유체모멘텀 해석, 베르누이 방정식, 유동의 미분해석, Navier-Stokes 방정식, 유체유동해석 및 응용을 배운다.

시스템 모델링 및 제어
(System Modeling & Control)

모델링 및 제어공학의 개요, 동적시스템의 모델링, 복소수 및 Laplace 변환, 성능 및 안정도, 근궤적법, 주파수응답 등을 배운다.

전기기기(I)
(Electric Machinery(I))

전자기학과 회로이론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발전기 및 전동기의 기본이론을 학습한다.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신호의 성질과 시스템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열전달
(Heat Transfer)

열전달 소개, 1차원 정상상태 전도열전달, 다차원 정상 전도열전달 해석, 비정상 전도열전달, 대류에 대한 소개, 차원해석, 외부 유동 대류 열전달, 내부유동 대류 열전달, 자연대류, 비등열전달, 열교환기, 흑체열전달 등을 배운다.

동역학
(Dynamics)

질점동역학, 강체운동학, 운동역학: 힘과 가속도, 일과 에너지, 역적과 운동량 등을 배운다.

전력공학(I)
(Electric Power System(I))

전력시스템을 해석하기 위한 기초 지식과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기계진동
(Mechanical Vibration)

기계시스템의 기초적 진동해석법, 진동절연, 동흡진기, 고유진동수 계산법, 진동실험 등을 배운다.

전공선택

재료공학
(Materials Engineering)

재료의 여러 가지 기계적 성질에 대한 이해와 재료 변형 및 강화 메커니즘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 재료의 상변화에 대한 그래프를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수치오차, 보간법, 비선형방정식의 해, 수치미분, 수치적분, 연립방정식의 해, 특수과제 등을 배운다.

응용열역학
(Applied Thermodynamics)

기체 동력사이클, 증기 동력사이클, 냉동사이클, 열역학 상태량 관계식, 기체 혼합물, 기체/증기 혼합물과 공기조화, 화학반응, 화학 및 상평형, 고속 기체유동의 열역학 등을 배운다.

응용고체역학
(Applied Solid Mechanics)

보의 처짐, 면적 모멘트법, 중첩법, 특이함수, 부정정보, 기둥, 좌굴과 안정성, 시칸트 공식, 에너지방법, 가상일의 원리, 상반정리 , 최소일의 원리, 카스티글리아노의 정리 등을 배운다.

응용유체역학
(Applied Fluid Mechanics)

차원해석, 상사 및 모델링, 점성유동, 파이프 유동, 물체 주위의 외부유동, 저항력/양력 해석, 포텐셜 유동, 경계층 이론, 자동차/항공기 주위 유동해석, 스포츠와 유동, 압축성 유체 개요 등을 배운다.

전자회로(I)
(Electronic Circuits(I))

전자공학의 기초인 전자회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강의한다.

전자회로(II)
(Electronic Circuits(II))

전자회로의 부분 중 아날로그 회로에 대한 해석과 설계능력의 향상에 수업의 목표를 둔다.

원자력공학개론
(Introduction to Nuclear Engineering)

원자핵의 구조, 핵분열과 열발생, 증기발생기, 발전 시스템, 공학적안전시스템, 방사선의 개념, PWR, BWR, PHWR, SFR, VHTR 등 원자력발전 시스템의 종류 등을 배운다.

통신공학
(Communications Engineering)

통신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과 랜덤 프로세스의 기초, 그리고 대표적인 통신방식의 소개 및 잡음환경에서의 성능분석의 실례가 다루어진다.

전기기기(II)
(Electric Machinery(II))

전기기기(I)에 이어서, 교류기인 유도기와 동기기의 발전기 및 전동기별 종류, 구조, 원리, 이론 및 동작특성을 학습한다.

방사선공학개론
(Introduction to Radiation Eng.)

방사선, 방사선의 양과 단위, 방사선 검출기의 종류와 원리, 방사선 종류별 물질과의 상호작용, 내부/외부 선량측정, 원전으로부터 방출되는 방사성 물질의 종류 등을 배운다.

전력공학(II)
(Electric Power System(II))

전력공학(I)에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전력시스템 현상에 대하여 보다 심화된 해석이론을 공부한다.

전력전자
(Power Electronics)

전력전자의 관련 이론 및 응용 기술 습득을 목표로 주 내용은 전력소자, 스위칭회로 해석, 비절연 및 절연 dc-dc 변환, 소프트 스위칭, ac-dc 변환, dc-ac변환 등을 배운다.

원자력열수력학
(Nuclear Thermal-hydraulics)

단상 대류열전달, 증발, 응축, 다상 유동, Homogeneous equilibrium model, Drift flux model, Separated flow model, CHF, CCFL, Two-phase Choking, Two-phase instabilities 등을 배운다.

기계시스템설계
(Mechanical Machining System)

기계요소의 설계(벨트, 체인, 브레이크, 나사, 리벳이음, 용접 등), 기존 기계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자동화 프로젝트 등을 배운다.

생산시스템공학
(Manufacturing System Engineering)

생산시스템; 생산방식; 생산의 공정시스템: 제품기획 및 설계, 공정기획 및 설계; 생산의 관리시스템: 생산계획, 일정계획; 컴퓨터통합 자동생산시스템; 컴퓨터 원용설계; 컴퓨터 원용 생산 등을 배운다.

신재생에너지공학
(Renewable Energy Engineering)

신재생에너지원의 개요, 종류에 관한 소개를 바탕으로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하여 학습한다.

고전압공학
(High Voltage Engineering)

전기에너지의 축적기술, 펄스의 압축 기술, 에너지의 변환기술, 펄스파워의 이용기술 및 제어기능으로서 스위칭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공학경제
(Engineering Economics)

프로젝트의 관리, 제품 개발, 벤처 창업 등을 위하여 엔지니어가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경영 및 경제이론에 대해 강의한다.

원자력계통공학
(Nuclear Power Systems Engineering)

PWR 형 원자력발전소를 구성하는 주요기기와 시스템의 공학적 해석 수행: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RCP, 스팀터빈 등의 해석 방법론을 배우고, Power cycle 의 열역학적 성능해석을 수행한다.

원자로이론
(Introduction to Nuclear Engineering)

원자로의 물리적 현상을 강조하여, 원자로 이론에 대한 소개를 목표로 함. 원자로와 관련된 기본 물리학, 중성자와 물질의 상호 작용, 원자로의 정적/과도 현상 등을 배운다.